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에서 신용카드 만들기 4편: 신용카드 관리하기
    Step 2: 미국생활 현지화/미국에서 신용쌓기 2020. 5. 10. 10:49

    미국에서 신용카드 만들기는 6가지 시리즈로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세요 :) 

    1. 신용카드 소개

    2. 신용카드 고르기 (기초)

    3. 유학생 버전

    4. 신용카드 관리하기

    5. 신용카드 포인트 쓰기

    6. 신용카드 고르기 (심화)


    많은 한국분들이 어린 시절 자라오면서 신용카드는 어렵다, 위험하다 등의 부정적인 많은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잘 모르고 계획 없이 사용하다가 신용카드 빛에 빠진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신용카드 만들기 1편에서 이미 많이 알아봤지만 카드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들을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전 편들을 못 보셨으면 읽고 오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miguksaram.tistory.com/13

     

    미국에서 신용카드 만들기 1편: 신용카드 소개

    미국에서 신용카드 만들기는 6가지 시리즈로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세요 :) 신용카드 소개 신용카드 고르기 (기초) 유학생 버젼 신용카드 관리하기 신용카드 포인트 쓰기 신용카드 고르기 (심화) 신용(Cr..

    miguksaram.tistory.com

     

    • 사용한 돈을 제 때 갚는다.

    카드 명세서가 나오는 날이 매월 1일이라고 생각해봅시다. 카드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3-4주 안에 돈을 갚는 걸 요구합니다. 명세서에 나온 금액은 (Statement balance) 꼭!! Payment due date 날짜 전에 갚아야 합니다. 납부가 안된 금액은 APR (Annual Percentage Rate)의 이율 (20%~24%)로 원금이 쭉쭉 올라갑니다. 합법적 사채업자와 거래한 셈이죠.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일주일에 하루(예를 들어 토요일)를 골라 지난 쓴 내역들을 확인하며 돈을 갚는 것입니다. 자신의 지출을 다시 돌아볼 수 있고 미리미리 돈을 갚을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혹시라도 바쁘거나 까먹어서 돈을 못 갚을 경우를 대비해 은행과 자동이체를 연결합니다. Statement balance를 Auto pay 해놓으면 알아서 돈이 갚아집니다. 

     

    • 신용점수를 올리고 싶다면 크레딧 리밋 5% 아래로 만든다. 

    신용카드 만들기 1편에서 말씀드렸던 신용점수 매겨지는 기준들을 기억하시나요? 그중에 하나가 크레딧리밋 안에서 얼마의 돈을 쓰는가 였습니다. 비율이 크레딧 리밋의 1-10% 정도면 신용점수에 좋게 반영이 됩니다. 

     

    5% 아래로 유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카드 명세서가 매월 1일에 나온다면 달이 끝나기 전 최소 5일 전에 (90-99%) 카드값을 미리 냅니다. 그러면 다시 크레딧 리밋도 올라가며 빌린 돈이 리밋의  1-10% 밖에 안되어 신용점수에 좋게 반영됩니다. 

     

    • 오래된 계정을 없애지 않는다.

    3년 전 학생 시절에 만든 신용카드를 이제 쓰지 않는다는 이유로 없애지 마세요! 신용점수의 15%는 신용카드 사용 기간을 확인합니다. 이는 제일 오래된 계정의 기간, 제일 최근에 만든 계정의 기간, 그리고 모든 계정의 사용기간의 평균값으로 따집니다.  오래된 계정일수록 점수에 더 좋게 반영됩니다. 만약 연회비가 있는 카드라면 같은 카드 회사에서 제공하는 연회비가 없는 카드로 Downgrade 하세요. 사용했던 크레딧 정보가 다 이전되기에 연회비를 안 내면서 사용기간을 길게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오래돼서 잘 사용하지 않는 카드는 매월 정기적으로 내는 자잘한 금액들 (Netflix, 헬스장, 등등)을 자동결제시킨 후 은행에서 Auto Pay를 셋업 해놓으시면 신경 쓰지 않아도 5% 미만 유지가 됩니다. 


    3가지만 기억하세요!  1. 제때 돈을 갚고 2. 크레딧 리밋의 5% 사용 3. 오래된 계정 열어두기만 해 놓으시면 됩니다. 점수가 안 오른다면miguksaram01@gmail.com 으로 문의하세요.  제가 아는 최선에서 도와드릴게요! 

     

    점수를 높이시기 원한다면 3편에서도 다뤘듯이 Authorized User (AU)를 추천합니다. 만약 미국에 신용점수가 높은 친한 친구나 가족이 있다면 그들의 AU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촌이 갖고 있는 카드에 AU로 들어가면 삼촌의 그 신용카드 정보가 본인에게도 넘어옵니다. 제때 돈을 갚았는지, 크레딧 리밋 사용량이 어떠한지 등 그 정보들이 신용점수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겁니다. 

     

    물론 본인 이름으로 카드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사용도 가능합니다. 본인의 은행 정보를 넣어 갚을 수 있게 하시거나, 다른 방법으로 (현찰, 어플, 계좌이체, …)를 통해 쓴 돈을 갚아야겠죠. 다만 돈을 제때 갚지 못하면 친구나 가족의 신용점수가 떨어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만약 신용점수를 올릴 목적으로만 사용하시고 딱히 카드를 쓸 용도가 없다면 본인 (AU) 주소가 아닌 친구/가족의 (Cardholder) 주소를 써서 그들이 카드를 받고, 안전한 곳에 보관하여 사용하지 않고 관리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실제로 신용점수가 낮은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신용점수 빨리 올려준다는 광고도 신용점수가 좋은 사람들을 매칭 해주는 방법을 씁니다. 


    미국에서 신용카드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더 궁금한 게 있다면 댓글이나 이메일로 알려주세요! :)

     

    페북 페이지 라이크와 팔로우하시고 최신 글 업데이트받으세요!

    https://tinyurl.com/miguksa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