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해외금융계좌신고 (FBAR) 나도 해야하나?
    Step 1: 미국생활 적응편/미국관련 정보공유 2023. 4. 6. 22:16

    이제 세금 신청 마감 기한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전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이번엔 아주 중요한 FBAR 신고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세금 신고하신 분들 중에서 거주자 (Resident) 신분으로 신고하신 분들은 주목해 주세요!!

     

    만약 작년에 단 하루라도 한국이나 해외에 있는 은행 계좌 통합의 합이 1만 달러가 넘었다면 FBAR (Foreign Bank Account Reporting)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FBAR이 뭔지 몰라서 안 하신 분들도 최대 $10,000까지 IRS에서 벌금을 징수하기 때문에 꼭 하셔야 해요! 만약 고의성이 발견되면 5년 이하의 징역의 형사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FBAR 신고는 세금과 동일하게 4월 15일까지입니다. (올해는 4월 18일 마감). 세금 신고보다 훨씬 쉽고 은행 계좌번호와 작년에 보유한 Max 금액만 알고 계시면 10분 안에 신고 가능하니 꼭 작성하셔서 벌금 피하시길 바래요! 

     

    이번 글에서는 FBAR 신고 대상이 누구인지, 무엇을 신고해야 하는지, 또 어떻게 신고해야 하는지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FBAR 신고 대상: Resident (거주자) + 해외 계좌 $10,000 이상 보유

    이전 글에서 다뤘듯이 거주자는 미국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뿐만 아니라 영주권자나 연구원, 취업비자 소지자도 해당이 됩니다. 단, FBAR 신고의 의무는 해외 (미국 이외의 나라)의 계좌에 단 하루라도 $10,000 이상을 보유했던 거주자에게만 해당됩니다. 

     

    특히 한국에서 일하시다가 미국으로 온 유학생, 직장인, 주재원 분들 중에 한국은행에 만불 이상 있으신 경우가 있기 때문에 면밀히 체크해 보시고 신고해야 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거주자:

    1. 미국 시민권자

    2. 미국 영주권자

    3. F 학생 비자 또는 M 학생 비자로 5년 이상 거주한 경우 (입국한 해 포함)

    4. J 비자 또는 Q 방문 비자로 2년 이상 거주한 경우 (입국한 해 포함)

    5. H 취업 비자, L 주재원 비자, E 비자로 거주 테스트 (Substantial Presence Test) 후 Resident Alien인 경우

    - IRS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올해 31일 이상 미국에 있었고, 지난 3년간 (올해 거주 일자 + 작년 거주일자*1/3 + 재작년 거주일자*1/6) 183일 이상 미국에 거주한 경우

    IRS 거주 테스트 가이드라인

     

    FBAR 신고 계좌 : 총합이 $10,000 이상인 경우

    • 은행 입출금, 예금, 적금 계좌
    • 저축성이나 해지 환급금 가능한 보험
    • 연금/펀드 보험
    • 주식, 펀드, 퇴직연금 계좌

     

    FBAR 신고 방법

    FBAR는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하시거나 구글에서 "BSA E-filing FBAR"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나옵니다. 

    https://bsaefiling.fincen.treas.gov/main.html

     

    BSA E-Filing System - Welcome to the BSA E-Filing System

    The BSA E-Filing System supports electronic filing of Bank Secrecy Act (BSA) forms (either individually or in batches) through a FinCEN secure network. BSA E-Filing provides a faster, more convenient, more secure, and more cost-effective method for submitt

    bsaefiling.fincen.treas.gov

     

    Step by Step으로 작성하시면서 따라 하시면 되지만 한번 끝까지 읽어보신 후 작성하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링크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웹사이트가 뜹니다. 아래로 스크롤해 주세요. 

     

     

    "File FBAR Now"를 클릭해 주세요. 

     

     

    클릭 후 아래 화면이 뜹니다. 이메일주소와 이름, 전화번호를 기재 후 "START FBAR"를 클릭하세요. 

     

     

    'Filing Name'은 본인을 위한 레퍼런스이기 때문에 저는 그냥 '제 영어이름 + FBAR 2022'라고 기입했습니다. 밑에 "Sign the Form"과 "Submit" 버튼은 모든 정보 기입 후 나중에 다시 돌아올 거예요. 왜 마지막이 아닌 처음에 저 버튼을 넣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계속 스크롤하셔서 [Part I] 작성해 주세요.

    2번 항목은 'Individual', 3번 항목은 소셜 넘버, 3a 항목은 'SSN/ITIN' 선택하시면 됩니다.

    4번 항목은 스킵하시고 5번에 생년월일 기입해 주세요. 

     

     

    6번부터 13번까지는 이름과 주소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14a와 14b는 "No"라고 선택했습니다. 25개 이상 계좌가 있는 경우엔 Yes라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제 [Part II] 기입하시면 됩니다.

    15번 항목에는 작년 한 해 동안 그 계좌에 들어있던 가장 많았던 금액을 환율 따져서 기입하시면 됩니다.

    16번 항목은 'Bank'로 선택해 주시고 17번에는 은행 이름 기입해 주세요. 

    18번에는 은행 계좌번호 기입해 주시고 19번부터는 은행 주소 기입하시면 됩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구글에 해당 은행 Swift Code라고 검색하면 은행의 영어 주소가 나오니 참고하세요!

     

     

    저는 부부공동계좌가 없고 개인 계좌만 있기 때문에 [Part III]부터 [Part V] 까지는 스킵 했습니다.

     

     

    마지막 섹션에 가시면 44번만 작성하셔야 하는데 이 섹션에서 싸인이 안되기에 첫 페이지로 가서 싸인해야 합니다. 아직도 왜 이렇게 헷갈리게 동선을 짜놨는지 모르겠네요..

     

     

    "Sign the Form" 누르시고 바로 "Submit" 누르시면 신고 완료가 됩니다. 

     

     

    "Submit"을 누르신 후 다음과 같은 Confirmation Page가 나옵니다. 사본 다운로드해서 저장해 주세요. 

     

    혹시 몰라서 사본을 열어보니 44번 항목에 자동으로 싸인이 되고 46번 항목도 자동으로 기입되었습니다. 


     

    FBAR 처음 신청하시는 분들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세금 신고보다는 조금 더 쉽다고 생각이 되는데 내년에도 잊지 마시고 꼭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