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에서 셀프로 세금보고 하기
    Step 1: 미국생활 적응편/미국관련 정보공유 2024. 3. 29. 09:45

    4월 15일이 미국 세금보고 마감일인 것 다들 알고 계시죠? 만약 시간이 더 필요하시면 10월 15일까지 6개월 정도 Extension 을 요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세금을 더 내야하는 상황이라면 대략 계산한 금액을 4월 15일까지 납부하는걸 추천하고 있습니다. 

     

    부업이나 주식 및 이자로 부수입이 생긴 경우는 밀린 세금을 내야하는 게 흔하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보통 많이 낸 세금을 돌려 받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세무사를 통해서 한다면 복잡하지 않게 마칠 수가 있지만 세금 환급 받으려고 하는데 또 굳이 돈을 내기는 아깝잖아요...? 이번 글에는 셀프로 세금 보고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세금 보고에 대한 기본 정보는 이 글을 참고하세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처음에는 세무사를 통해 해보고 그 다음해부터는 혼자 해보면서 작년 세금보고와 비교하면 공부가 훨씬 쉽습니다!*

     

     

    솔직히 Form 1040 자체가 너무 세세하고 모르는 말이 많아서 어려워보이지만 요즘은 Tax Software이 너무 잘 되어 있어서 어려운 서류 작업이 아니라 물어보는 것에 간단한 답변만 하면 됩니다. 

     

    많이 들어보셨을 Turbo Tax, H&R Block이 두 기둥이라고 생각 됩니다.

     

    유료: Turbotax, H&R Block

     

    터보텍스 같은 경우 코스트코에서 CD와 판매하는 경우도 있으며 물론 온라인으로도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혼자 한다면 최대$119 + 주세금보고는 $59 따로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약 $180 정도로 예상이 됩니다. 

    Live Assisted는 사람이 직접 도와준다고 하지만 이정도면 그냥 세무사를 통해 하는게 낳을 비용 아닐까요...

     

    H&R Block은 오프라인 사무실도 있기 때문에 편리한 부분도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서류를 업로딩 하신 후 미국에 12,000 개 정도 있는 사무실에 직접 방문하셔서 세금보고를 마치는 경우는 $89 + 주세금보고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만약 온라인 버전만 사용하신다면 기본은 무료, 그리고 다음 단계부터는 $100 정도부터 비용이 듭니다. 

     

     

    개인적으로 경험 해봤을 때 터보텍스 CD 버전은 너~~~~~무 느려서 별로였고, 터보텍스와 H&R Block 무료 버전은 비슷하게 사용 방법이 쉬웠습니다.

     

    금액적으로 봤을때는 H&R Block이 조금 더 저렴하다고 느껴졌으나 솔직히 $100도 지불하기가 아까운 부분이 있었어요. 하지만 Rakuten이나 TopCashBack 같은 사이트를 통해 리베이트로 5-10% 적립이 가능하니 조금 더 저렴하게 사용이 가능하긴 합니다!

    참고로 연초에는 세일을 많이 하니 2월 전에 마치시는 걸 추천드려요.  

     

    마지막으로 제가 정말 추천하는 무료 서비스도 추천드릴게요.

     

    무료: Cash App, FreeTaxUSA

    무료로 세금보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몇년 전부터 정착하고 있는건 CreditKarma에서 시작 된 Cash App입니다. 

     

     

    우선 어떤걸 해도 아무 비용을 청구하지 않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터보텍스나 H&R Block에 비해 오류가 조금 있다고 생각이 들지만 그렇게 큰 차이는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약 3년 정도 사용중인데 문제 없이 세금 보고 잘 마쳤기 때문에 큰 걱정 안하셔도 될거에요. 

     

    다음으로 추천드릴건 FreeTaxUSA인데요. 

     

    지인 세금보고를 대신 해주려는데 휴대폰 인증은 한 번호에 한번만 되기 때문에 처음으로 사용해봤습니다. 이름이 조금 수상스럽긴 하지만 주세금보고 $15 빼고는 따로 청구하는 금액은 없었구요. 터보텍스와 H&R Block에 맞먹은 인터페이스였습니다. 

     

    개인적으로 FreeTaxUSA를 더 추천드립니다 : )


     

    처음에 말씀 드렸듯이 첫해 세금보고는 세무사를 통하여 어떤식으로 금액이 책정 되는지 배우시는 게 좋고, 

    그 다음해부터 Cash App 이나 FreeTaxUSA 같은 사이트를 통해 작년과 비교하는게 세금 환급 받는데 도움이 많이 되실 거에요.

     

    참고로 세무사 비용은 W2 하나에 미혼 (기본)일때 $200 정도, 다른 것 추가에 기혼이라면 $300 정도라고 알고 있는데요. 아마 인플레이션을 따라 $50-100 추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아래 차트는 2021년에 나온 금액입니다. 대략 $300 정도 아끼시고 맛있는 저녁 한두번 사드시는건 어떨까요? : )

     

    간략하게 미국 세금보고에 대한 정리를 해드리자면

    • 내 소득을 다 더한 금액 A
    • 공제를 받을 수 있는 Itemized 금액 B
    • 기본 공제 C

    A - (B와 C를 비교했을 때 더 큰 금액) * 세율 < 내가 낸 세금 이라면 환급,

    A - (B와 C를 비교했을 때 더 큰 금액) * 세율 > 내가 낸 세금 이라면 세금을 더 납부 하셔야합니다.

     

    기본 공제가 은근 높아서 Dependent가 많거나 기부금액이 소득의 15% 이상이 아닌 경우 기본공제로 하는게 맞습니다. 

     


     

    벌써 2024년의 1분기가 지난 이 시점에서 15일 정도 후면 마감되는 세금 보고의 날... 미루지 마시고 오늘 당장 해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