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가 다시 고등학생으로 되돌아 간다면
    Step 1: 미국생활 적응편/미국에서 공부하기 - 초중고 2020. 6. 3. 11:49

    현재 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에게 줄 수 있는 미국인/한인들의 조언들을 모아봤습니다. 참고하시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miguksaram01@gmail.com으로 이메일 문의하세요! 

     

    이민 1.5세의 여정을 담은 책 "코리안 아메리칸 드림"이 발간 되었습니다!

    무료본 먼저 읽어보시고 미국 초중고 생활대학 생활도 미리 알아보시고 선배 조언을 통해 뒤쳐지지 마세요!


    학교 공부 중 아쉬웠던 점

    1. Community college 통해 대학교 수업을 수강하지 않은 것

    캘리포니아 경우 16살 이상이 되면 CC 대학 수업을 한 학기당 5크레딧 까지 들을 수 있다. English 100 같은 경우 고등학교 1년 과정, 그리고 대학교 1학기 과정의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11학년과 12학년 여름/겨울에도 수업을 듣는다면 고등학교 8개 수업과 대학교 8개 수업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대학 원서를 넣을 때 이미 대학교 과정 수업을 통과한 것을 어필할 수 있고 AP 수업과 달리 따로 치러야 하는 시험도 없다. 공립학교에 다닐 경우 무료로 가능하다! 

    2. 내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과목의 AP를 수료한 것

    대학에 좋게 보이려고, 또는 친구들이 다 듣는다고 굳이 AP과목을 듣지는 말자. 관심도 없고 흥미도 없는 과목을 공부하다 보면 스트레스만 받고 성적도 별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떨어진다. 

    3. 선생님들과 더 친해지지 못한 것

    수업 중이나 수업 후에 질문을 하거나 인생에 대해 선생님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자. 어릴 적부터 멘토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많은 학생들이 활용하지 못한다는 점이 참 안타깝다. 대학 원서를 넣을 때 호소력 있는 추천서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덤.

    4. 질문을 많이 하지 못한 것

    한국인들이 질문 못한다는 편견을 깨버리자. 부끄럽고 바보 같은 질문인 것 같아서 질문하지 않는 것이 제일 바보 같은 짓이다. 용기 낼 필요도 없다. 수업시간에 질문하는 것이 당연한 것인데 무슨 용기가 필요한가. 선생님의 질문에 더 자주 들어 대답하고, 더 많이 질문 하자. 학교에선 몰라도 괜찮다. 오히려 불이익을 받지 않고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5. 나와 안 맞는 선생님 수업을 버틴 것

    더 이쁘거나 잘생긴 선생님으로 바꾸라는 게 아니다. 만약 쿼터가 지나도 정말 안 맞는 선생님이 있다면 카운슬러와 상담하여 다른 선생님 수업으로 바꾸어 보자. 학교 규모가 작아서 과목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한 분만 있는 게 아니라면 바꾸자. 괜히 수업 하나 때문에 1년을 힘들어하지 마라. 

    6. 성적에 너무 연연한 것

    시험 성적 하나 때문에 인생이 무너지지 않는다. 수업에서 C가 나왔다고 대학 못 가고 취업 못하는 것도 아니다. 너무 연연하지 말고 다음번에 더 노력하자. 

     

    SAT/ACT를 돌아보니

    1. SAT나 ACT 둘 다 모의고사를 보고 그중 점수가 더 잘 나온 시험을 집중 공략하자

    주변 사람들이 많이 보는 시험에 집중하지 말고, 자신이 더 잘 본시험이 뭔지 보고 그것에만 집중하자. ACT와 SAT 둘 다 비슷한 수준이지만 시험 포맷이 다르기에 나중에 바꾸려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 첫 단추를 잘 끼우자. 

    2. 리딩은 단어를 많이 외우고 수학은 많이 풀고 오답 노트를 통해 실수를 줄이자 

    물론 어렸을 때부터 책을 많이 읽는 게 제일 좋지만 이제 와서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 돌아가도 안 읽을 거 다 안다. 그렇기에 리딩 점수를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어를 최대한 많이 외우는 것이다. 시험에는 한정된 단어만 사용되기 때문에 암기가 제일 효율적인 공략법이다. 

     

    수학은 오답 노트를 통해 자주 틀리는 유형별 문제를 공략해야 한다. 오답 노트가 없으면 개념 이해가 확실하게 되지 않아 같은 유형의 문제를 계속 틀리게 된다. 특히 수학 문제는 많이 풀수록 좋다. 책을 여러 권 구입해 틈틈이 풀어보는 걸 추천한다.

     

    교내 활동 꿀팁

    1. 운동을 잘한다면 공부/스포츠 병행 잘해서 대학교 장학금을 받자

    교내 대표 정도라면 장학금을 받고 대학교에 갈 확률이 있으니 성적 관리도 함께 잘해서 장학금 받는 방법을 고려해보자. 

    2.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클럽 활동을 열심히 하자

    대학 준비한다고 관심도 없는 클럽에 가입하는 것보다 정말 관심 있고 좋아하는 클럽을 통해 본인이 좋아하고 잘하는 게 무엇인지 알아갈 수 있다!  

     

    교외 활동 꿀팁 

    1. 여름 방학에는 인턴십이나, 학기 중 파트타임 일을 통해 여러 가지 경험을 하길 바란다.

    우선 해봐야 자신과 잘 맞는지 아닌지 알게 된다.  

    2. 인턴쉽이나 알바가 아닌 봉사 활동으로도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으니 기회를 적극 활용하자. 

     

    대학 준비

    1. Writing/Communication 수업을 우습게 보지 마라. 더 열심히 배우고 연습하자.

    글을 쓰는 기교와 발표 능력은 대학뿐만 아니라 일터와 일상에서도 평생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2. 여러 대학의 프로그램을 확인한 후 목표 대학을 정하자 

    대학교 자체의 랭킹보다는 본인이 관심 있어하는 전공을 어떻게 가르치는지 (textbook based vs. lab work), 졸업생 취업률이 어떤지, Career Fair는 얼마나 자주 하는지, 졸업 선배들의 성공 여부가 어떤지 알아보고 학교를 정하자. 

    3. 재학생들과 대화를 나눠보고 장단점을 확인하자

    LinkedIn, 페이스북 그룹 (유학생 모임)이나 대학교 학생회를 활용해  재학 중인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학교의 장단점과 프로그램을 알아볼 때 도움이 많이 된다.

    4. 중학교부터 내신관리를 잘하자 

    미국에서도 중학교 Algebra 1 성적이 대학 입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최대한 성적을 꾸준히 잘 관리하자.

     

    더 해주고 싶은 조언들

    1. 여행 자주 다니기

    갭이어 (Gap year)를 무섭게 생각하지 않고 1년 동안 여행하며 즐기거나 틈틈이 자주 여행 다니자. 새로운 곳에서 많은 추억을 만들자.  

    2. 틈틈이 독서 하기

    자기 계발 관련 책이나 자서전 읽기 - 다른 사람의 삶을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인생을 바라보게 된다. 

    경제 관련된 책 읽기 - 특히 돈 관리나 세금은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으니 꼭 배워놓기! 

    3. 많은 종류의 친구를 사귀기 

    인맥도 자산이다. 나이가 들수록 점점 새로운 사람과 친해지기 힘들다. 

    4. 자신에 대해 많이 알아가기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자. 인턴십과 봉사활동을 통해 여러 분야를 경험하자. 그래야 자신을 더 잘 알게 된다.  

    5.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즐기기

    대학 졸업, 취업, 결혼은 생각보다 빨리 다가온다.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감사히 여기고 사진도 많이 찍자.

    6. 제3 외국어를 제대로 배우기 

    영어 이외의 새로운 언어를 배우자. 취직뿐만 아니라 여행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고등학생에게 주고 싶은 조언을 알아봤습니다. 더 궁금한 게 있다면 댓글이나 이메일 (miguksaram01@gmail.com)로 알려주세요! :)

     

    미국 초중고 학생 & 부모라면 꼭 읽어야하는 무료 전자책 다운받으세요!

    미국 학부모를 위한 진심 어린 조언

    인턴 중 꼭 해야할 9가지

    미국 회사 서바이벌 가이드 무료본

     

    웹사이트: migukfy.com

    블로그: miguksaram.tistory.com

    인스타그램: instagram.com/miguksaram.official

    페이스북: facebook.com/miguksaram.official